왜 마르크스 인줄 알겟다. <<인문의 바다에 빠져라.24>>
(인문의 바다에 빠져라. 24 반항 ,변혁,혁명그리고 유토피아)
왜 마르크스 인줄 알겟다.
![]() OBAMA'S PLAN FOR AMERICA by genetew ![]() |
전 이과 3년에 공대4년 IT업3년으로 반평생으로 보냈습니다. 마르크스 와는 전혀~ 접점이 없었습니다. 솔직하게 말하겟습니다. 마르크스가 사람인줄 몰랐던적도 있습니다.마르크스주의자 라고 언뜻 들어서 채식주의자 이런식의 무슨 이론인줄 알고 있었던적도 있습니다. 그리고 지금 이번 장을 읽기전까지 공산주의에 관련된 선구자, 독일에서 정치좀하셧나? 딱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했던 마르크스 엿습니다.
그런데 이번장 읽으니 요즘 신문이나 TV에서 말하던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내용중 상당수가 여기에 나오더군요. 이번장은 별기대 없었기에 받은 충격은 '뇌를 찌른다'고 해야 할까...제가 좀 더 어릴적에 마르크스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면 열렬한 지지자가 되었을거라 확신합니다.나이가 좀 먹어서 현실과 너무 맞지 않는건 걸러서 읽을 능력이 되길망정이지..후아~!
224page 노동과 소외
227page 잉여가치설
227page 자본가의 착취
이 3part는 꼭 보시기 바랍니다. 저의 '뇌를 찌른' 부분이 저기 3part입니다. 다른 부분의 마르크스의 사상에 대한 설명은 사상적 결론이 너무 극단적인 곳까지 다다르기 때문에 마음에 많이 와 닿지는 않습니다. 다만 어느정도의 동감은 있을뿐이죠.
이번 마르크스 포함하여 이제 4명의 철학자(사회학자)들과의 만남을 가졌이에 무언가 말할 입장은 아니지만 확실한건. 슬슬 인문학이 재밌어 진다는 것입니다. 세상을 보는 시야가 조금이지만 넓어진듯합니다.
<<이런분들께 권합니다.>>
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
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
인문학에 대해 궁금하지만 너무 난해하여 손이 안가던 사람들.
신문을 재대로 보고 싶으신 분들